현재 한국인의 식습관은 일반적으로 나트륨 섭취가 과다한 편입니다. 이는 짠 음식을 선호하거나, 소스, 국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많이 먹는 한국인의 특성이라고 볼 수 있는데 과다한 나트륨 섭취는 고혈압, 심혈관 질환 등의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현대인들에게 필요한 포타슘의 건강상 이점과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포타슘 섭취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목차
1. 포타슘이란?
2. 포타슘의 건강상 이점은?
1) 규칙적인 심장 박동 및 혈압 유지
2) 신경 전달과 근육 기능의 향상
3) 간 건강 유지 및 신장 기능 향상
4) 뼈 건강 개선
3. 포타슘의 섭취할 수 있는 방법
4. 포타슘섭취 시 주의할 점
5. 마무리
1. 포타슘이란?
포타슘은 화학 기호 K로 나타내는 알칼리 금속 원소로, 인체에 필수적인 무기질 영양소입니다. 포타슘은 세포 내외의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며, 신체의 정상적인 기능을 위해 필요한 물질입니다. 신경과 근육 기능, 수분 균형, 혈압 조절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2. 포타슘 섭취의 건강상 이점 및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
1) 규칙적인 심장 박동 및 혈압 유지
포타슘은 심장 박동을 균일하게 유지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필요한 세포 내 전해질 균형을 유지합니다. 이는 심장 질환 및 뇌졸중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의 위험 감소시키며 정상적인 심장 리듬을 유지하고 건강한 혈관을 만들며 혈압 조절을 돕습니다.
2) 신경 전달과 근육 기능의 향상
포타슘은 신경 전달을 원활하게 하고, 근육 수축과 이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충분한 칼륨 수치는 근육 경련을 예방하고 전반적인 근육의 건강을 높이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간 건강 유지 및 신장 기능 향상
포타슘은 간 손상을 예방하고 간세포의 수분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올바른 콩팥 기능을 도와 신체에서 생긴 독소와 이물질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뼈 건강 개선
포타슘은 소변을 통한 칼슘 손실을 줄임으로써 뼈 밀도를 높이는 칼슘 흡수를 촉진합니다. 이에 칼슘 섭취와 함께 한다면 골다공증 위험을 낮출 수 있어 뼈 건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포타슘의 섭취할 수 있는 방법
포타슘은 과일 (바나나, 오렌지, 키위, 멜론 등), 채소 (감자, 스위트 포테이토, 시금치, 브로콜리 등), 육류 및 해산물 (생선, 닭고기, 쇠고기, 조개 등) 콩류, 견과류, 유제품 등 다양한 식품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4. 포타슘섭취 시 주의할 점
일반적으로 건강한 성인들은 하루에 약 2,500~3,000mg의 포타슘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되나 개인의 건강 상태와 식습관에 따라 조절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런 포타슘 부족 시 근육 경련, 빈혈, 기억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과다 섭취 시 신장에 부담이 가거나 심장 박동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 마무리
저는 손발이 자주 부어 오전에 포타슘을 섭취하고 있습니다. 밤에 야식을 먹거나 짜게 음식을 먹고 난 후에는 꼭 섭취하는데, 붓기를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한국인들은 나트륨 섭취가 높다는 통계가 있는데, 적절한 포타슘 섭취는 과다한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어 혈압을 정상 범위로 조절하고 붓기를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link.coupang.com/a/392Oz
뉴트리코스트 포타슘 시트레이트 99mg 캡슐 글루텐 프리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